다시 계획부터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여름이 되었고, 여름도 이제 저물어간다. 한 3개월 정도 개발에 손을 놓고 있었다. 왜인지 모를 막막함과 답답함 때문이었을까? 그냥 지쳤기 때문일까? 손에 잡히지 않았고 하고 싶지 않았다.

어쨌든 나도 취업을 해야 하고, 졸업을 해야 하고, 바라왔고 바라지 않아 왔던.. 사회에 내던지게 될 준비를 해야한다. 항상 막연하게 생각만 가지고 있기 때문일까? 행동으로 옮겨지지가 않는다. 충분히 놀고 먹고 쉬고 할일 다 했으니까 다시 계획도 세우고, 실천도 해야겠지 싶다.


1. Javascript

새로운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야겠다. javascript와 rendering system을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동영상 강의도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릴 생각이다.

1-1. ToDoAPP

DOM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포스팅을 작성해보자.

1-2. Tetris

테트리스의 규칙은 누구나 이해하고 있다. 테트리스에서 이벤트/알고리즘/데이터/렌더링 등의 여부를 파악하고 구현하는 작업을 해보자.


2. Project

뭐든 좋으니까 결과물 하나를 만들어야겠다. 프레임워크에 상관없이 서비스할 수 있는 상태의 결과물을 만들어 놓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자.

2-1. 학과 커뮤니티 사이트

작년부터 생각해온 소프트웨어학과 커뮤니티 사이트를 정말로 꼭 졸업하기 전까지 완성하자.

2-2. 영어단어 관리 프로그램

마찬가지로, 옛날부터 생각만 했던 영어단어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자.


3. 기능경기대회

이제 올해를 마지막으로 기능대회에서 손을 뗄 것이다. 그 전에, 초기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만들어야겠다. 이건 동영상 강의로 만들어서 유튜브에 박제할 필요가 있다.

3-1. HTML/CSS/PHP 기초

최소한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다룰 생각이다.

3-2. 문제풀이 전략

기능대회의 문제를 어떻게 해야 잘 풀어나갈 수 있는지 다룰 생각이다.

3-3. 채점방법

자신이 풀이한 문제를 어떻게 채점할 수 있는지 다룰 생각이다.


4. 영어 공부

빌어먹을 토익! 토익 때문에 졸업을 못하게 생겼다. 최소한의 공부는 해야겠지? 근데 위에 있는 내용들을 하면서 토익을 공부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차라리 원어 과목에서 A를 하나 더 받는 게 빠르겠다.


5. 알고리즘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에서 알고리즘을 하나씩 하나씩 풀어보자.


뭔가 정리를 해놓고 보니까.. 할게 참 많다. 그래 바쁘게 살자. 지금 아니면 언제 또 바쁘게 살겠어!